작년 서울시 자동차 등록대수(누적)는 총 317만7,000여 대로 전년 대비 1만4천여 대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전국적으로 자동차 등록 대수가 줄어든 곳은 서울이 유일하다. 아울러 하이브리드·전기·수소차 등록은 지속적인 증가세를 보였는데 서울시민의 자동차 수요가 친환경 중심으로 변화하고 있는 것으로 풀이된다.
[전년比 1만4천여대↓, 2.94명당 차량 1대 보유·전국 최저… 편리한 대중교통 영향]
서울시는 2024년 말 기준 자동차 등록 대수는 317만6,933대로 전국(2,629만7,919대)의 약 12%를 차지했다고 밝혔다. 전국적으로 등록대수가 1.34% 증가한 반면 서울은 전년 대비 1만4,229대(0.45%↓) 감소하면서 전국 시도 중 유일하게 2년 연속 감소세를 보였다.
서울의 인구 대비 자동차수 또한 2.94명당 1대(전국평균 1.95명)로 전국 최저수준이다. 이는 청년층 자가용 수요 감소, 고령층 면허 반납과 함께 편리한 서울의 대중교통 인프라가 영향을 미친 것으로 분석된다.
자치구별 자동차 등록현황을 살펴보면 강남구가 25만4,871대로 가장 많았고 ▴송파구(24만2897대) ▴강서구(20만3720대) ▴서초구(17만7348대) ▴강동구(16만983대) 가 뒤를 이었다. 상위 5개 구가 차지하는 비율은 32.73%에 달했다.
자동차 등록 대비 인구수를 분석해보면 강남구가 2.19명당 1대, 중구와 서초구가 각각 2.3명당 1대였고, 관악구 4.09명 당 1대, 강북구와 동작구가 각각 3.85명, 3.54명당 1대였다.
[전반적인 감소세 중 친환경차는 증가, 하이브리드차 25%↑, 전기차 15%↑, 수소차 2.7%↑]
전체적인 자동차 등록대수는 감소했지만 ‘친환경 자동차’는 하이브리드차량(25.24%), 전기차량(14.99%), 수소차량(2.74%) 등은 전년 대비 6만4,019대 증가하며 지속적인 상승세를 보였다.
전기차는 충전소 등 인프라 확대로 ’23년 7만2천 대에서 지난해 8만3천 대를 넘어섰고 하이브리드 차량도 지난해 26만 대를 돌파했다.
반면, 경유차(-59,257대), LPG차(-2,317대), CNG차(-662대)는 전년 대비 감소했는데 특히 경유차의 경우 ’18년 이후 꾸준히 줄고 있다.
한편, 지난해 서울시 전체 등록차량을 살펴보면 외국산 차량이 전체 자동차수 대비 21.78%를 차지했다. 승용차만 따지면 전체 승용차 4대 중 1대(24.51%)가 외국산인 셈이다.
외국산 자동차는 강남구(10만5,902대), 서초구(6만7,287대), 송파구(6만3,222대)가 가장 많았다.
자동차 등록자 성별은 남성 63.13%, 여성 22.83%로, 여성 등록 비율이 꾸준히 증가하는 추세다. 연령별로 살펴보면 ‘40대 이하’는 3만2,655대가 감소한 반면 ‘50대 이상’이 2만9,242대가 증가했다.
여장권 서울시 교통실장은 “1년만에 친환경차 등록 증가, 60대 이상 연령대 자동차보유 증가 등 다양한 변화가 일어난 것을 봤을 때, 교통정책과 산업 요인에 따라 자동차 수요 흐름도 함께 변화 양상을 띠는 것으로 분석된다”며 “이번 서울시 자동차 등록현황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자동차 수요관리 및 대중교통 교통체계 수립에 활용하고, 시민을 위한 교통정책을 추진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